1인 가구, 딩크부부의 증가로 애완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애완용 강아지의 품종, 종류는 수백가지가 있지만 많이 알려져있는 강아지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종류를 나누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여기에서는 크기별로 소형견, 중형견, 대형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소형 강아지 종류
1.1. 말티즈
체구가 작고 귀여운 외모로 한국에서 가장 많이 키우는 인기가 많은 강아지입니다. 앙증맞은 외모와 애교 넘치는 성격과 예쁜 흰 털로 반려견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1.2. 시츄
시츄는 티벳에서 유래했으나 중국 왕실에서 키워지면서 발견한 견종으로, 털이 콧등에서 위로 자라는 특징이 있어 귀여우며, 다정하고 활발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1.3. 요크셔 테리어
요크셔 테리어는 1850년대에 처음 등장한 견종으로 옛 견종인 '블랙 앤 탄 테리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기다란 털이 코에서 부터 꼬리 끝까지 몸 양쪽에서 균등하게 나뉘어 아래로 곧게 뻗은 것이 특징입니다.
1.4.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
단호하고 재치가 있지만, 내성적이고 수줍음을 타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행동이 느긋하고 점잖으며, 성질이 깔끔하고 주위를 어지럽히지 않아 반려견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달리기와 시력이 뛰어나 몇 나라에서는 경주견이나 사냥개로 기르기도 합니다.
1.5. 치와와
세계에서 체구가 가장 작다고 알려진 견종입니다. 행동이 빠르고 기민하며 생기발랄하며, 작은 체구에 비해 매우 용감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1.6. 토이푸들
프랑스가 자랑하는 팔방미인 강아지입니다. 스탠더드, 미니어쳐 푸들과 마찬가지로 똑똑하며 붙임성이 있습니다.
1.7. 파피용
파피용은 작고 우호적이고, 우아한 애완견으로서 뼈대가 가는 구조이며, 가볍고 섬세하고, 경쾌한 동작을 하며, 아름다운 나비 같은 귀로 인하여 다른 견종들과 구별되는 개입니다.
1.8. 포메라니안
지금은 작은 반려견이지만 포메라니안은 북극에서 썰매를 끌던 개들의 후손으로 초창기에는 지금보다 큰 편이였습니다. 공처럼 둥글고 풍성하게 부풀어 오른 털이 특징입니다. 여우와 비슷한 깜찍한 얼굴에 작은 눈망울이 매력적이고 보호본능이 생기는 귀여운 강아지입니다.
1.9. 닥스훈트
닥스훈트라는 이름은 독일어의 '오소리 사냥'이라는 뜻이 담겨져 있습니다. 다리가 짧고 몸이 길며 후각이 발달되어 있으며 겁이 없는 편입니다. 명랑하고 장난스로운 성격으로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며 주인의 말을 잘 이해해 좋은 친구로 지내기 적합니다.
1.10. 비숑 프리제
비숑 프리제는 바빗을 닮아 바비숑이라는 이름으로 불렸던 견종입니다. 털이 돌돌 말린 형태를 띠며, 사교성이 매우 좋은 소형견입니다.
1.11. 퍼그
퍼그는 비율이 잘 맞고 근육이 단단해서 '작지만 알찬' 특징이 잘 나타나는 견종입니다. 차분한 성격과 다부진 체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1.12. 푸들
푸들은 야생물새 사냥에 활용되던 견종으로 충성심이 깊기로 유명한 견종입니다. 곱슬곱슬한 털이 돌돌 말리거나 매듭처럼 꼬인 형태로 덮여있습니다. 학습 능려기 뛰어나 훈련시키기 쉬워 반려견으로 매우 적합합니다.
2. 중형 강아지 종류
2.1. 베들링턴 테리어
베들링턴 테리어는 테리어 중에서 확인된 혈통 내력 중 가장 오래된 견종에 해당됩니다. 근육이 발달되었고 운동신경이 우수해 함께 운동하기에 적합합니다. 온화하고 다정다감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2.2. 보스턴 테리어
보스턴 테리어는 영리하면서도 생기발랄한 견종입니다. 매끄러운 피모에 머리 길이는 짧고 다부진 체형을 가졌습니다. 태도가 매우 바르고 지능이 뛰어나 반려견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2.3. 보더 콜리
지능이 높고 끈기가 있으며 주인에게 순종하는 기질을 갖고 있습니다. 일하는 것을 무척 좋아해서 할 일이 없으면 무료함을 느끼고 다른 목양견처럼 작은 동물을 몰고자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행동이 빠르고 민첩하며, 균형 잡힌 몸매를 갖고 있으며, 활동적이어서 프리스비나 수영 같은 운동을 좋아합니다.
2.4. 비글
비글은 모든 면에서 매우 활동적인 특징을 보이는 하운드입니다. 작지만 튼튼하고 다부진 체구를 가졌으며, 체력이 우수하고 투지가 넘칩니다. 기민하고 영리하며 붙임성이 좋습니다.
2.5. 사모예드
사모예드는 기품이 넘치는 북극 지역 흰색 스피츠로, 사교성이 매우 뛰어나며 기민하고 친근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2.6. 시바이누
일본에서 작은 야생동물을 사냥하기 위해 개량된 품종입니다. 주인에게 충실하면서 경계심이 강하고 귀소본능이 강하고, 추위에도 잘 견디고 지구력이 강해 집 지키는 개로 밖에서 기르기에 좋습니다.
2.7. 시베리안 허스키
쫑긋한 귀와 빗자루 같은 꼬리가 특징이며, 쌀쌀맞고 무뚝뚝하나 사람을 좋아하고 주인의 기분을 잘 헤아리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2.8. 웰시코기
크기에 비해 운동량이 많은 개로, 운동을 자주 시켜줄 사람이 있는 집에서 키우기 좋고 마당이 있는 주택이나 넓은 아파트에서 키우면서, 하루 두 번 이상 운동을 시켜주는게 좋습니다.
2.9. 제페니스 스피츠
매우 영리하며 학습능력이 뛰어난 편입니다. 또한 활동적이며 놀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다른 애완동물이나 어린이들과 잘 어울립니다. 주인을 잘 따라서 반려동물로 적당하고, 감각이 예민하고 낯선 사람이 다가오면 마구 짖기 때문에 경비견으로도 이용합니다.
2.10. 진돗개
진돗개는 주인에 대한 충성심과 복종심이 강하며 뛰어난 귀가성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진돗개는 첫 정을 준 주인을 오랫동안 잊지 못해 강아지 때부터 기르지 않고 성견을 분양받았을 경우 탈주 사태가 종종 일어납니다. 또한 진돗개는 대답하고 용맹스럽기로 이름이 자자합니다.
3. 대형 강아지 종류
3.1. 골든 리트리버
골드와 크림색이 있으며 구불거리며 단색인 털이 수수한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워낙 얌전한 개이므로 인위적인 운동을 시켜 비만을 방지해줘야 합니다.
3.2. 래브라도 리트리버
탁월한 후각 능력과 민첩성 등을 바탕으로 시각 장애인의 안내견, 마약 탐지견, 재난 구조견 등으로 활약하고 있는 개입니다. 몸집은 매우 크지만 성격은 순박한 편입니다. 식탐이 많아 비만에 주의를 해줘야 합니다.
3.3. 스탠더드 푸들
스탠더드 푸들은 귀족적 외형과 적당한 균형을 가진 푸들 변종 중 가장 큰 개로, 활동적이며 지적이고 점잖은 성품을 가지고 있어 애완견으로 많이 키우고 있습니다.
마무리
소형, 중형, 대형 별로 구분되는 강아지의 종류에 대하 알아보았습니다. 강아지는 전 세계적으로 400여종이 넘는 품종이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수 많은 종류 중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품종은 KB금융그룹에서 발표한 '2021한국 반려동물 보고서'에 따르면,
- 몰티즈
- 푸들
- 포메라니안
- 믹스견
- 치와와
- 시추
- 골든리트리버
- 진도개
순이라고 합니다.
참고하시고 애완견을 키우기로 했다면 평생 함께할 가족이라고 생각하고 신중하게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일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기견 유기묘 무료 분양 방법 (0) | 2023.02.26 |
---|---|
FHD, QHD, UHD의 차이 (0) | 2023.02.25 |
갱년기 증상과 갱년기에 좋은 음식 (0) | 2023.02.14 |
40대, 50대 중년 필수 영양제 추천 (0) | 2023.02.13 |
50대 60대 취미생활 추천 Best 5 (0) | 2023.02.11 |
댓글